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인후두염

by 제이제로 누나 2022. 11. 8.
728x90
반응형

인후두염

Laryngopharyngitis귀코목질환
분류발생 부위증상진료과관련 질환
귀코목질환
기침, 목소리 변화, 목의 이물감, 목의 통증, 삼키기 곤란
이비인후과
급성 기관지염, 만성 중이염

정의

인후두염은 바이러스로 인해 인두, 후두를 포함한 상기도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반응을 말합니다. 감기, 목감기, 상기도 감염에 해당하는 질병이며, 흔히 목감기라고 합니다.

원인

인후두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원인은 급성인지 만성인지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급성 인후두염은 감기처럼 바이러스에 의해 생깁니다. 또한 성대를 갑자기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성 인후두염은 급성 인후두염이 반복되거나, 흡연, 음주, 장기간 성대 사용으로 인한 손상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인후두염에 걸리면 초기에는 목에 이물감과 목마름, 가벼운 기침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점차 심해지면 통증 때문에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지고, 가래가 많아지고, 기침을 자주 하며, 목소리가 변할 수 있습니다.

진단

인후두염은 대부분 증상과 후두경 소견으로 알 수 있습니다. 세균, 바이러스 등의 감염이 원인인 경우에는 진찰을 통해 후두뿐만 아니라 인두 점막의 발적, 궤양, 분비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해, 술, 담배 등이 원인인 경우에는 성대에 발적이나 하얀 곱이 끼는 것이 확인됩니다. 심리적인 불안감이 원인인 경우는 인후두의 병변 없이 증상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액이 인후두까지 역류하는 역류성 인후두염일 경우, 후두경 검사에서 점막 비대가 관찰되고, 후두 연골부에 염증, 접촉성 궤양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인후두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안정을 취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계절에는 집안에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빨래를 걸어 두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미지근한 물로 입안을 헹구어 줍니다. 통증을 줄이고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약을 복용합니다. 또한 술과 담배를 금합니다.

주의사항

① 기본적으로 손을 자주 씻고, 구강을 청결히 유지해야 합니다.
② 물을 자주 마십니다.
③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큰 소리로 말하거나 높은 음으로 말하는 등 목소리를 무리해서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⑤ 취침 2시간 전에는 음식물을 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⑥ 흡연은 위험 요인이 되고, 독한 술은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술, 담배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서울아산병원

 

조금 쌀쌀한 화요일이네요 모두 감기 조심하시구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알아두면 좋은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장내시경 검사  (30) 2022.12.29
오십견~  (18) 2022.11.22
만성 폐쇄성 폐질환  (29) 2022.10.12
농가진 이란  (9) 2022.09.28
석회화 건염  (34) 2022.08.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