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어지럼증 종류와 원이, 대처법: 어지럼증은 왜 생기는 걸까?

by 홍안가인 2022. 7. 20.
728x90
반응형

갑자기 눈 앞이 핑 돈다면?

대부분의 어지럼증은 그리 심각하지 않은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예후도 양호합니다. 그러나 비교적 드물지만 중추 성전 정기 능 이상에 의한 어지럼증은 수술이나  집중 치료를 필요로 하는 심각한 원인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종류는? 생리적인 어지럼증과 병적인 어지럼증

병적인 어지러움은 말초성 어지럼증과 충추성 어지러움으로 나뉜다.

모든 어지럼증은 크게 생리적인 어지럼증과 병적인 어지럼증으로 나눌 수있습니다. 생리적인  어지럼증은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 발생하는 높이 어지럼 중(height vertigo)이나, 롤러코스터를 탈 때처럼 과도한 전정계의 작극으로 발생하는 어지럼증, 멀미(moton sickness)등을 말합니다.

병적인 어지럼증은 감각 운동계의 병변으로 인해 나타나며, 전정계를 침범하는 전정성 어지럼증과 침범하지 않는 비전정성 어지럼증응로 나뉘는데, 전정성 어지럼증은 미로나 전정신경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말초성 어지럼 증관 전정신경핵 이상의 중추신경계 이상으로 나타나는 중추성 어지럼증으로 나눕니다.

 

어지럼증 원인 :70%는 평형감각을 잡아주는 내이의 장애 문제

어지럼증의 원인 중 대다수는 내이의 장애에서 온다.

어지럼증의 원인 중 70% 는 똑바로 서 있을 수 있도록 우리 몸의 평형감각을 잡아주는 내이의 장애 때문에 일어납니다. 그러나 추위, 감기, 알르레가, 나쁜 식습관, 약물, 바이러스 감염, 고혈압, 당뇨. 심장병, 노출혈 또는 뇌졸중 같은 여러 원인 등에 의해서 일어나기도 합니다.

어지럼증으로 병원에 갔을 때 주치의는 우선 병적인 어지럼증인지를 확인하고, 병적인 경우라면 전정성 혹은 비전정성 어지럼증인지를 알아야 하며, 여기서 진정성 어지럼증으로 확인이 되었다면, 말초성인지 중추성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어지럼증 환자의 진단에서 가장 중용합니다.

어지럼증 응급처치 방법:어지러울 때 4가지 대처방법

복용 중인 약으로 어지럼증이 생길 때는 주치의와 상의해야 한다.

○ 천천히 움직여 봅니다.

움직일 때 현기증이 나면 거북이처럼 천천히 움직입니다. 갑자기 머리를 돌리지 말고, 특히 누울 때 갑자기 움직이지 말고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움직입니다. 침대에서 일어날 때는 일어나기 전 최소 30초 동안 앉아 있습니다

○내복 중인 약물을 점검해 봅니다.

많은  약들 특히 혈압약들은 부작용으로 저지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치의와 꼭 상의하여 점검해야 합니다.

○ 염분이나 머피를 줄입니다.

너무 많은 염분은 수분을 흡수하여 내이의 기능을 마비시킵니다. 치즈 베이컨 통조림들 하루에 소금 2g 이상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 2g에 해당하는 양은  치즈버거 하나 정도입니다. 또한 커피나 담배를 피합니다. 움직임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인자를 찾습니다.

긴장이나 불안 때문에 어지럼증이 오기도 합니다. 이때는 심호흡이나 스트레칭이 도움이 됩니다.

 

어지럼증, 이럴 때 병원 방문이필요하다: 어떤 경우에 진찰이 필요할까?

지속적인 어지럼증이 있거나 다른 증상과 함께 발현될 경우 정밀 진단을 받아야 한다.

의사의 진찰이 필요한 겨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어지럼증의 원이이 불분명하고 심해지고 재발하고 지속적 일대
  •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갑자기 들리지 않을 때
  • 시력이 갑자기 나빠지거나 복시가 될 때
  • 심한  두통이 있을 때
  • 어지럼증의 가족력이 있을 때
  • 구역질이 나고 토할 때

며칠 째 몸이 좋지 않아 블로거 활동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요 답글이 늦더라도 이해해주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반응형

'알아두면 좋은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아이 여름철 배앓이 유독 잦은 이유  (29) 2022.08.04
기미  (37) 2022.07.22
건초염  (32) 2022.07.19
헬리코박터균  (38) 2022.07.14
식중독 및 장염  (46) 2022.07.12

댓글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