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기후변화

by 제이제로 누나 2022. 6. 3.
728x90
반응형

어느덧 6월이네요 몇 년 전만 해도 6월이 이렇게 덥지는 않았는데 어느 순간부터 5월부터 더워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기후의 변화가 심각하다는 생각을 한답니다. 

지금이라도 조금씩 노력해서 환경을 아끼고 지켜주면 기후도 좋아지지 않을까요?

기후 변화
[ climate change ]

요약/정의

기후 변화는 일상적인 뉴스가 되었으며, 거의 모든 사람들이 지구의 기후가 변화하고 있음에 동의하고 있다. 이 중 지구 온난화는 1970년대 이래 진행 중에 있으며 평균 지구 온도는 그 기간 동안 약 0.5℃ 증가하였으며, 주된 원인으로는 화석 연료의 연소와 토지 개간으로 인한 온실 가스(greenhouse gases) 배출의 증가이다.

원리

전반적인 지구 온도는 지난 100년간 약 1℃ 증가하였다. 또한, 지난 50년간 온난화 경향은 지난 100년간 경향의 약 2배에 달한다. 이러한 지구 온난화는 지역적으로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가장 높은 온도 증가는 북아메리카의 북서부에서 관측되었으며, 다음으로는 유라시아, 아프리카, 서부 캐나다 및 그린란드 일대에서 일어났다.

온실 가스는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 중 하나를 대표한다. 온실 가스는 지구에 대한 온실 가스 효과의 약 36-70%를 일으키는 수증기, 온실 가스 효과의 9-26%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 4-9%를 일으키는 메탄 및 3-7%를 일으키는 오존 등을 포함한다. 지구 온난화의 주 구성 요인들의 기여도가 정부간 기후 변화 협의회(Intergovernment Panel on Climate Change, IPCC)에 의해 평가되었는데, 2005년 복사 강제력의 평균 지구적 추정치에 근거해 이산화탄소가 지구 온난화를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온실 가스임이 밝혀졌다. 즉, 이산화탄소는 핵심 온실 가스이며, 현재 지난 650,000년 동안 일어나지 않았던 전례 없는 대기 수준까지 도달하였다.

화석연료의 연소는 온실가스 배출 증가의 주된 요인 중 하나이다.(출처: GettyimagesKorea)

온도 변화와 대조적으로 강수량 경향은 훨씬 더 변동적이며 전반적인 경향은 명확하지 않다. 이러한 이유 중 하나는 지구의 많은 지역에서 측정치들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강수량 변화에 따른 생태학적 영향은 엘리뇨-남방 진동과 같은 단기적인 물리적 사건을 예로 들 수 있다. 지구 온난화 특성 중 하나는 전 세계의 빙하와 만년설의 축소인데, 이는 강의 총 유량과 계절적 변동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사례/응용

북극 생태계는 기후 변화에 가장 민감한 생태계일지 모른다. 자외선 방사의 증가와 증가된 이산화탄소는 북극 식물에 영향을 주는 것 같지는 않지만, 에어로졸을 통한 질소 추가와 온도 증가는 일부 식물 기능형에 강한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목초는 시비와 가온에 강하게 반응하며, 모든 식물형, 특히 관목과 목초는 가온에 반응한다. 삼림 군집에서 이산화탄소 증가에 따른 생태계 영향은 야외 연구들의 결과와 연결된 위성 영상을 이용하여 분석될 수 있다. 지난 25-40년 동안의 열대 삼림의 탄소 증가를 열대의 전역에 있는 478개의 시험구 내 600,000그루 나무의 기부 면적을 측정한 결과, 평균적으로 97개 시험구의 나무들의 생체량이 연간 ha당 1톤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성 영상은 지구적 규모의 일차 순 생산량의 추정치를 도출하는데 이용되었으며, 일차 생산량이 18년 동안 평균 약 6% 증가하였고, 가장 큰 증가는 아마존 우림에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일차 생산량의 증가가 모두 이산화탄소 증가 때문만은 아니다. 아마존 지역의 구름의 양 감소는 일사 증가를 유발하여 나무 성장을 촉진한 것으로 파악된다.

동물이 21세기에 변화하는 이산화탄소 수준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증거는 없지만, 초식성 동물 개체군과 군집은 먹이 식물의 변화에 의해 간접적으로 영향 받을 수 있다. 증가된 이산화탄소 수준에서 자란 식물에서 질소 농도의 16% 감소와 동시에 타닌과 다른 페놀계 이차 화합물의 증가가 확인되었다. 낮은 질소 수준을 보상하기 위해, 높은 이산화탄소 수준에서 자란 식물을 섭식하는 곤충 초식자의 섭식률은 일반적으로 증가하며, 식물성 물질의 곤충 생체량으로의 전환 효율은 낮아진다. 따라서 식물의 피해는 이산화탄소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곤충 수가 낮아지더라도 피해는 증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항공 영상은 넓은 규모에서 생태계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효과적 자료이다.(출처: GettyimagesKorea)

더 알아보기

기후 온난화는 토착 생물의 분포에 극적인 영향을 준다. 이러한 기후 변화의 결과는 생물 분포의 극 방향으로의 지리적 이동과 번식 또는 봄철 개화 현상의 조기화에서 가장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병원성 생물은 더 따뜻한 온도에 의해 번성할 수 있으며, 모기와 같은 질병 매개충이 극 방향으로 확산되는 것을 허용할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기후 변화 [climate change] (동물학백과)

 

반응형

'알아두면 좋은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수화물 중독  (41) 2022.06.14
건강염려증  (52) 2022.06.13
입 냄새 원인과 예방법  (34) 2022.05.31
우엉의 효능과 먹는방법  (22) 2022.05.26
돌 전 아기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43) 2022.05.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