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메니에르 병

by 제이제로 누나 2022. 2. 8.
728x90
반응형

질환명 : [한글명] 메니에르 병 [영문명] Meniere's disease

정의

메니에르병은 특징적으로 돌발성 어지러움과 청력 소실, 이명, 이충만감 등 4가지 증상이 같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아직까지 병리와 생리 기전이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이를 둘러싸고 있는 내림프의 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로 인한 내림프 수종이 주된 병리현상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메니에르병은 급성 현기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내이 질환입니다.

원인

귀에는 외이와 중이, 내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내이는 청각을 담당하는 달팽이관과 평형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달팽이관과 전정기관은 서로 연결이 되있고, 감각 상피 세포가 있는 부위는 내림프액이라는 액체로 차 있는데, 내림프액의 분비와 흡수는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메니에르병은 어떤 이유에서건 내림프액의 분비, 흡수에 장애를 가져와서 내림프액의 양이 증가되면서 내림프의 압력이 증가하는 질환입니다. 증가된 내림프액에 의해서 손상을 받게 되며, 이로 인해 어지러움과 청력소실이 나타나게 됩니다. 내림프액이 증가되는 원인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증상

메니에르 병의 증상 중 환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증상은 발작적인 어지러움입니다. 어지러움의 발생 시기를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대개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한쪽 귀가 먹먹해지고 잡음소리(이명)가 크게 들리다가 어지러움이 발생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어지러움은 대게 30분 이상~수 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메니에르병은 어지러움과 함께 청력소실이 동반되며 초기에는 어지러움이 발생하면 청력이 떨어지고, 상태가 좋은 경우에는 청력이 회복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명과 청력소실, 이충만감이 몇 년간 지속되다가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청력 소실없이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진단/검사

메니에르병의 진단은 무엇보다 정확한 병력청취가 중요합니다. 주로 환자 분들이 이야기하는 내용에 따라 진단이 내려지게 되므로 필요한 이야기는 자세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지러움의 특성, 발생빈도 및 지속시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 동반 되는 증상 등을 자세하게 기록하여 담당 주치의에게 제출하면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청력검사, 혈액검사, 전정기능 검사, 전기와우도 검사, 뇌파 검사, 뇌 자기공명영상 등을 사용하여 진단하기도 합니다

치료

치료방법은 약물 치료, 중이강 내 약물주입, 수술적 치료가 사용됩니다.
● 약물 치료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로 이뇨제와 전정 기능 억제제 등이 사용됩니다.
● 중이강 내 약물 주입치료
중이강 내 약물 주입은 약물 치료를 3개월 이상 지속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어지러운 증상의 호전이 없고, 악화되는 경우에 사용하게 됩니다. 평형 감각의 소실을 일으키는 적은 용량의 약물(젠타마이신)을 병변이 있는 귀의 고막을 통해 주입하게 되면 어지러움의 증상이 호전됩니다. 약물 치료나 주사 요법으로도 반응이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 할 수 있습니다.
● 수술적 치료
내림프낭 감압술을 시행하는데, 이는 내림프낭을 열어 주어 내림프액의 축적으로 인한 압력의 상승을 방지하는 수술입니다. 청력이 나쁘거나 여러 방법의 치료로도 반응을 하지 않을 때는 내이를 완전히 없애는 미로적출술이나 전정신경을 끊어버리는 전정 신경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경과/합병증

메니에르병의 경과는 다양합니다. 대개 심한 급성 증상이 나타난 뒤에는 좋아지고, 만성적으로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자는 심한 어지러움이 없더라도 속귀의 기능 저하로 인해 가벼운 어지러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어지러움은 갈수록 빈도가 적어지는 반면 청력 감소는 계속 진행되고 청력 저하와 귀울림이 후유증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장기적으로 원래 청력의 절반 정도 사라진 상태에서 더 이상의 청력 감소 진행 없이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방/생활습관

염분섭취를 줄이는 저염식이가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는 술이나 커피, 담배,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기증 발작을 유발하는 주된 요소로는 스트레스, 과로, 불면, 육체적 피로등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유발 원인을 피하는 것이 메니에르병 치료에 보조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FAQ

Q. 메니에르병이 한쪽에만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까?
A. 메니에르 병의 대부분은 한쪽에서 발생하지만, 일부 환자는 양쪽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쪽 발생 시 순차적으로 발생하거나 교대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Q. 메니에르병과 돌발성 난청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A. 메니에르병은 심한 어지러움이 반복되면서 청력의 감소가 일어나고, 치료에 따라 청력이 변동하는 것이 차이입니다. 하지만 병의 진행과 함께 전체적인 청력은 감소합니다.

출처 서울삼성병원 이빈후과

반응형

'알아두면 좋은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이염 원인과 증상  (32) 2022.02.17
만성부비동염  (46) 2022.02.10
갑자스러운 복통 난소난종  (56) 2022.02.07
고구마 간식 레시피  (24) 2022.02.03
식도암 초기증상 및 예방  (12) 2022.01.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