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티눈과 굳은살

by 제이제로 누나 2022. 4. 22.
728x90
반응형

정의

티눈은 손과 발 등의 피부가 기계적인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아 작은 범위의 각질이 증식되어 원뿔모양으로 피부에 박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위에서 누르면 아픈 특징이 있고, 티눈을 깎았을 때 중심핵이 보입니다.

굳은살은 지속적인 피부의 압박이나 마찰로 인해 피부의 일부가 두꺼워지고 단단해지는 것을 말하며, 티눈에 비해 크기가 크고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발병위치 : 피부

원인

티눈이나 굳은살 모두 피부에 가해지는 마찰이나 압력 같은 기계적인 자극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거나 오래 걷는 등 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글을 자주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서 피부의 특정 부위에 반복적인 마찰과 압력이 가해지면 해당 부위에 티눈이나 굳은살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증상

티눈은 위에서 누르면 아픈 특징이 있고, 발바닥에 발생된 경우 염증이 생기거나 티눈 부위에 고름이 차서 심한 통증으로 잘 걷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티눈은 딱딱한 정도에 따라 크게 딱딱한 경성 티눈과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연성 티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성 티눈은 연성티눈에 비해 흔하며, 압력이 가해지는 신체 부위에 모두 발생 가능하지만 주로 손과 발에 잘 생기고, 티눈의 윗부분을 깎아내면 병변의 가장 조밀한 부위에서 핵이 나타납니다. 티눈 부위에서 무딘 느낌이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연성 티눈은 주로 4~5번째 발가락 사이에 발생하며 땀에 의해 수분을 많이 함유하여 부드럽고 축축한 경우가 많습니다. 티눈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에는 걸을 때 통증을 느끼거나 물집, 출혈, 궤양, 염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굳은살은 손바닥이나. 발바닥, 뼈가 튀어나온 부위 같이 압력을 받는 부위에 잘 생깁니다. 굳은살은 티눈에 비해 비교적 크기가 크고, 중심핵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진단/검사

압력이 가해지는 피부 부위에 부분적으로 살이 딱딱해지고 두꺼워지는 모양으로 진단을 할 수 있고, 비교적 넓은 부위가 나타날 때는 굳은살을 의심할 수 있고, 부분적으로 원뿔모양이 나타날 때는 티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티눈과 굳은살을 진단하기 위한 특별한 검사 방법은 없습니다. 티눈은 사마귀와 달리 각질을 깎아냈을 때, 검은 점 모양의 점상출혈을 보이지 않고, 중심핵이 관찰되며, 위에서 눌렀을 때 아픈 특징이 있습니다.

치료

티눈이나 굳은살은 치료가 비슷한데, 마찰이나 압력이 피부에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신거나 패드 등을 통해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으로 티눈이나 굳은살을 완전히 치료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분적으로 피부 각질을 용해시켜주는 살리실산(salicylic acid)이나 젖산(lactic acid) 도포제, 티눈고 등을 사용하여 각질이 연해지면 깨끗한 면도날 등으로 조심스럽게 깎아내고 소독합니다. 이 외에도 냉동치료를 시행하면 티눈의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성 티눈의 경우에는 각질 용해제 도포 외에도 티눈을 잘라주는 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해 볼 수 있으나, 티눈의 원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뼈의 돌출로 인해 생긴 경우에는 돌출된 뼈를 제거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경과/합병증

티눈이나 굳은살의 원인인 압력이나 마찰이 제거되면 병변이 자연적으로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방방법

특정 부위의 피부에 압력이나 마찰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자기의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신도록 하고, 발바닥에 압력이 가해지는 심한 운동을 한다거나 장시간 걷는 등의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눈이나 굳은살의 근본 원인을 해소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잡아 뜯거나 칼로 잘라내는 것은 증상 부위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련이미지

티눈(clavus)출처: 이우주 의학사전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티눈 및 굳은 살 [corn, callu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반응형

'알아두면 좋은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롱 코비드란  (52) 2022.04.29
과민성 대장 증후군  (62) 2022.04.28
간부전  (54) 2022.04.13
수근관 증후군  (40) 2022.04.12
오늘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  (52) 2022.04.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