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구충제 복용대상과 복용방법

by 제이제로 누나 2022. 5. 18.
728x90
반응형
기생충을 예방하는 구충제 
기생충 감염 위험 큰 음식과 감염 시 증상

수산 식품으로부터 감염되는 기생충은 가장 감열률이 높고 위험함.

우리가 많이 먹고 즐기는 음식 중 기생충 감염률이 제일 큰 것은 단연 수산 식품입니다. 수산 식품으로부터 감염되는 기생충으로는 간흡충, 폐흡충, 장흡충, 관절열두조충, 고래회충 등이 있습니다.

이중 간흡충의 감염률은 국내에서 제일 높으므로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간흡충은 민물고기를 날로 먹었을 때 감염되기 쉽고 사람뿐만 아니라 포유류에도 기생합니다. 감염 시에는 간 기능이 급속도로 떨어지며 피로감, 복부 불쾌감, 설사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더욱 심해지면 간염, 간경화, 간암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소고기 등 육류는 충분히 가열해 먹어야 기생충 감염 위험이 없다.

수산 식품보다는 감염 위험이 덜하지만, 육류를 통해서도 기생충은 감염될 수 있습니다. 육류를 통해 감염되는 기생충으로는 톡소포자충, 무구조충,아시아조충 등이 있습니다.

톡소포자충의 오염 위험은 특히 돼지,양,염소의 생 또는 가열이 덜 된 고기, 우유 등에서 높다. 선모층의 주 감염 원인으로는 돼지고기가 대표적이며 감염 시 증상으로는 가려움증, 발진,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특히 선모충은 냉동에 강해 냉동실에 넣어 도 죽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생충을 예방하는 구충제
충제 복용 시 주의사항, 이런 분들은 구충제를 조심하세요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의 경우에는 애완동물을 통해 기생춤이 감염이 되는 ㅖ도 있어 구충제 복용이 필수다

구충제 복용이 꼭 필요한 사람은 기생충 감염 증상인 복통, 설사, 빈혈 등이 자주 나타나는 사람 입니다 또한 평소 살균 처리가 제대로 안 된 채소, 육화, 회 등을 즐겨 먹는 사람 또한 구충제 복용이 필요합니다.

최근엔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증가하고 있는데 애완동물을 통한 기생충 감염의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므로 애완동물은 물론이고 식구 모두 기생충 감염에 유의하며 구충제를 필수적으로 챙기는 것이 중요합닌다.

예외로 구충제 복용을 피해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구충제의 일부 약효가 아이에게 흡수되는 위험이 있으므로 임산부는 반드시 구충제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구충제는 2세 이하의 아이가 안전하게 먹을 만큼의 충분한 임상시험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소아 또한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간 질환이 있는 환자도 부작용이 생기거나 병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생충을 예방하는 구충제 올바른 복용 방법

구충제는 정기적으로 가족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구충제는 피해야 하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보통 1년에 2회 정도 복용을 합니다. 시기적으로는 봄과 가을이 적당합니다. 복용 방법으로는 물로 삼켜 복용할 수도 있고 씹어먹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감미제가 들어있어 씹어먹는 데에 무리가 없습니다.

구충제는 쉽게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복용 후에는 소화기관에 있는 기생충을 없애고 장에 있는 기생충은 죽인 후 변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구충제를 복용한다 해도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기생충을 없앨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평소 이유 없이 배가 아프거나 부어오르는 등의 기생충 감염 의심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반응형

'알아두면 좋은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엉의 효능과 먹는방법  (22) 2022.05.26
돌 전 아기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43) 2022.05.24
요통(허리통증)  (48) 2022.05.17
어깨통증  (72) 2022.05.11
롱 코비드란  (52) 2022.04.29

댓글